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josolha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본문

정보처리기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josolha 2023. 3. 1. 14:28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원할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Rambaugh(OMT), Booch, Jacobson 등의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
OMG에서 표준으로 지정함.
장점 : 분석모델과 설계 모델을 표현하는 방식이 다르지 않다
특징 :  암기 : (가구명문)

UML 특징

 

UML 구성요소(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1.사물(Thing) -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 기본 요소

  • 구조 사물(Stuctural Things) - UML 모델의 명사형,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 표현
    • 클래스(class), 유스케이스(useCase),컴포넌트(component),노드(Node) 등

ㅁㄹㅈㅁㅈㄹㅁㅈ
클래스(Class),인터페이스(Interface),유스케이스(UseCase),컴포넌트(Component)

  • 행동 사물(Behavioral Things) -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 상호작용(interation), 상태 머신(state Machine)등 

상호작용(Interation)
상태머신(State Machine)

 

  • 그룹 사물(Grouping Things) -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 패키지(Package)

패키지(Package)

 

 

  • 주해 사물(Annotation Things)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 노트(Note)

노트(Note)


2.관계(Relationship)-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한다.

  • 연관 관계 (Association)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
    •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방향성은 화살표로 표현.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 실선으로만 표현.
      다중도를 선 위에 표시한다.

연관관계1

 

연관관계2

  • 집합 관계 (Aggregation)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서로 독립적)
    •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빈 마름모를 연결해 표현.

집합관계

  • 포함 관계 (Composition) -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서로 독립 x, 생명주기 공유)
    •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연결해 표현.

포함관계

  • 일반화 관계 (Generalization) - 하나의 사물에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이거나 구체적인 관계
    • 하위에서 상위로 속이 빈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일반화 관계

  • 실체화 관계 ( Realization) - 할수 있거나 해야하는 기능, 서로를 구룹화 할수 있는 관계
    • 영향을 주는 사물(이용자)이영향을 받는 사물(제공자) 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실체화 관계

  • 의존 관계 (Dependency) -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치하는 관계
    • 사물에서 기능 쪽으로 속이 빈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

의존관계


3.다이어그램(Diagram) - 사물과 관계를 도형을 표현한 것이다.

 

  • 구조적 다이어그램 ( 정적 모델링: 기능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등의 논리적인 구조) - 암기 ( 클객컴배복패)
    • 클래스 다이어그램 ( Class Diagram)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

클래스 다이어 그램

 

클래스 다이어 그램 2

 

                 연관 클래스  : 연관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 추가적으로 표현해야 할 속성이나 오퍼레이션이 있는 경우 생성하는 클래스

연관 클래스


  •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 클래스의 인스턴스, 값이 매겨진 행동을 가지고 있는 독립된 객체정보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럼바우- 객체 모델링)

객체 다이어그램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 컴포넌트끼리 구조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구현 단계에 사용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시스템의 물리적인 구조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구현 단계에 사용

배치 다이어그램


  • 복합체 구조 다이어 그램(Composite Structure Diagram)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는 갖는 경우 그 내부 표현 

 

 

 

 

?????? 자료 없음 ?????

 

 


 

  • 패키지 다이어 그램(Package Diagram)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구룹화한 패키지 관계
  •  

패키지 다이어그램

 


 

  • 행위적 다이어그램 (동적 모델링 :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표현 한것 ) -암기(유시커상활상타)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 사용자의 관점에서  요구를 분석하는 것, 기능 모델링에 사용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를 표현

시퀀스 다이어그램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와 객체들 간의 연관 관계 표현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Diagram)-하나의 객체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다시 말해 하나의 객체에서 발생하는 활동변화를 그림으로 나타낸 다이어그램이다. (럼바우 - 동적 모델링)

상태 다이어그램


 

  •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여러 활동들이 순차, 병행 방식 등을 수행하는 상황을 표현한 다이어그램.
    시스템 내부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행위들과 각 행위의 분기, 분기가 생기기 위한 이벤트들을 포함한다. 
    상태다이어그램과의 차이는 활동다이어그램은 시스템 전체의 흐름을 표현한다면, 상태다이어그램은 하나의 객체의 흐름을 나타내는데에서 차이가 있다.(자료 흐름도와 유사함)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흐름을 표현

활동 다이어그램


  • 타이밍 다이어그램 (Timing Diagram)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 스테레오 타입(Sterotype)
    • UML에서 표현하는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 하는 것이다.

스테레오 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