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solha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본문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원할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Rambaugh(OMT), Booch, Jacobson 등의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
OMG에서 표준으로 지정함.
장점 : 분석모델과 설계 모델을 표현하는 방식이 다르지 않다
특징 : 암기 : (가구명문)
1.사물(Thing) -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 기본 요소
- 구조 사물(Stuctural Things) - UML 모델의 명사형,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 표현
- 클래스(class), 유스케이스(useCase),컴포넌트(component),노드(Node) 등
- 행동 사물(Behavioral Things) -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 상호작용(interation), 상태 머신(state Machine)등
- 그룹 사물(Grouping Things) -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 패키지(Package)
- 주해 사물(Annotation Things)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 노트(Note)
2.관계(Relationship)-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한다.
- 연관 관계 (Association)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
-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방향성은 화살표로 표현.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 실선으로만 표현.
다중도를 선 위에 표시한다.
-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방향성은 화살표로 표현.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 실선으로만 표현.
- 집합 관계 (Aggregation)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서로 독립적)
-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빈 마름모를 연결해 표현.
- 포함 관계 (Composition) -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서로 독립 x, 생명주기 공유)
-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연결해 표현.
- 일반화 관계 (Generalization) - 하나의 사물에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이거나 구체적인 관계
- 하위에서 상위로 속이 빈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 실체화 관계 ( Realization) - 할수 있거나 해야하는 기능, 서로를 구룹화 할수 있는 관계
- 영향을 주는 사물(이용자)이영향을 받는 사물(제공자) 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한다.
- 의존 관계 (Dependency) -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치하는 관계
- 사물에서 기능 쪽으로 속이 빈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
3.다이어그램(Diagram) - 사물과 관계를 도형을 표현한 것이다.
- 구조적 다이어그램 ( 정적 모델링: 기능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등의 논리적인 구조) - 암기 ( 클객컴배복패)
- 클래스 다이어그램 ( Class Diagram)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
연관 클래스 : 연관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 추가적으로 표현해야 할 속성이나 오퍼레이션이 있는 경우 생성하는 클래스
-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 클래스의 인스턴스, 값이 매겨진 행동을 가지고 있는 독립된 객체정보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럼바우- 객체 모델링)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 컴포넌트끼리 구조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구현 단계에 사용
-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시스템의 물리적인 구조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구현 단계에 사용
- 복합체 구조 다이어 그램(Composite Structure Diagram)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는 갖는 경우 그 내부 표현
?????? 자료 없음 ?????
- 패키지 다이어 그램(Package Diagram)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구룹화한 패키지 관계
- 행위적 다이어그램 (동적 모델링 :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표현 한것 ) -암기(유시커상활상타)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 사용자의 관점에서 요구를 분석하는 것, 기능 모델링에 사용
-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를 표현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와 객체들 간의 연관 관계 표현
-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Diagram)-하나의 객체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다시 말해 하나의 객체에서 발생하는 활동변화를 그림으로 나타낸 다이어그램이다. (럼바우 - 동적 모델링)
-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여러 활동들이 순차, 병행 방식 등을 수행하는 상황을 표현한 다이어그램.
시스템 내부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행위들과 각 행위의 분기, 분기가 생기기 위한 이벤트들을 포함한다.
상태다이어그램과의 차이는 활동다이어그램은 시스템 전체의 흐름을 표현한다면, 상태다이어그램은 하나의 객체의 흐름을 나타내는데에서 차이가 있다.(자료 흐름도와 유사함)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흐름을 표현
- 타이밍 다이어그램 (Timing Diagram)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 스테레오 타입(Sterotype)
- UML에서 표현하는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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